티스토리 뷰

 

#1> 개요


Sublime Text를 써보신 분이라면 아래와 같이 우측에 작은 Panel 형태로 표현되는 코드맵을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Sublime Text3 캡쳐

내 코드의 엔트로피와, 위/아래로 어떤 코드들이 작성되어 있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참 편리합니다. IntelliJ 기반의 Android Studio에서는 이런 minimap을 기본으로 제공하지는 않지만, Plugin을 통해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2> Plugin이란?


설치방법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Plugin에 대해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플러그인. 많이 쓰고 얘기도 많이 들어봤지만 도대체 뭘까요? 위키피디아에 검색해보니 아주 정확한 정의를 내려주고 있습니다.

 

플러그인(plugin) 또는 추가 기능(애드인;add-in, 애드온;add-on)은 호스트 응용 프로그램과 서로 응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며, 특정한 "주문식" 기능을 제공한다. 응용 프로그램이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까닭은 많다. 이를테면,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응용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기능을 만들게 하거나, 뜻밖의 기능을 지원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의 크기를 줄이거나, 호환되지 않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문제로 인해 소스 코드를 응용 프로그램에서 분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요약을 해보자면 "호스트 응용프로그램(Android Studio)에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저처럼 minimap 기능을 쓰고싶은 사람이 있는 반변에 오히려 불편해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요구를 위해 JetBrains 사에서 IntelliJ의 기본기능으로 출시할 수 있겠지만 이렇게 하나 둘 가능을 추가하다보면 크고 무거운 프로그램이 되기 싶상입니다. 따라서 가볍고 강력한 프로그램으로 출시하되, 사용자들의 각양각색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한 답이 바로 Plugin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minimap plugin인 CodeGlance 설치방법을 살펴보시죠.

 

#3> IntelliJ minimap plugin CodeGlance 설치


IntelliJ IDE(Android Studio)에 Plugin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File > Setting 을 클릭하거나 Ctrl+Alt+S 키를 눌러 설정창을 열어줍니다.

 

설정창 초기화면

좌측 페널에 속성별로 설정 가능한 대분류 목록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Plugins 를 클릭합니다.

 

Setting > Plugins 화면

Plugins 설정은 크게 3가지 Tab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각 탭이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 Marketplace - PlayStore처럼 사용가능한 Plugin을 확인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 Installed - 현재 설치된 Plugin의 목록을 나타냅니다.
  • Updates - 업데이트가 가능한 Plugin 목록을 나타냅니다.

우리는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므로 Marketplace 탭으로 이동해줍시다.

 

Setting > Plugins > Marketplace

위 사진에 있는 플러그인들은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상단에 보이는 CodeGlance가 바로 Minimap 기능을 제공해주는 Plugin입니다. 저처럼 바로 목록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검색창에 CodeGlance라고 입력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CodeGlance 검색결과

이제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Intall 버튼이 Restart IDE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설치된 Plugi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ndroid Studio를 재시작 해줘야 하기 때문이죠. 해당 버튼을 눌러 재시작을 해주면 아래와 같이 미니맵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ndroid Studio에 CodeGlance 설치 후 적용된 결과

minimap의 좌측 가장자리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맵의 width를 조절할 수 있고, Ctrl+Shift+G 키를 누르면 맵이 Show/Hide 상태가 변경됩니다. 참고하세요.

 

 

#4>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minimap plugin 사용법에 대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개발자마다 스타일이 다르고 선호하는 개발환경 역시 다릅니다. 이런 다양한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Plugin이라는게 존재하니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한번쯤 그런 plugin이 있는지 검색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광고 클릭, 하트, 댓글은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