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시 제일먼저 해당 언어의 문법을 통해 Hello World! 라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예제를 만들곤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이 우아한 전통에 따라 Hello, World! 라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Method_01 > Web 기반 Play Ground


우리는 무언가를 배우기 좋은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계속해서 쌓여가고 있으며, 적절한 키워드와 인터넷 브라우저 실행이 가능한 기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일까요? 젊은 언어 코틀린은 언제, 어디서든 코틀린 학습 및 실습이 가능하도록 아래와 같이 웹 기반 play ground를 제공합니다.

 

try.kotlin.org 에 접속한 모습

좌측 텝에는 미리 만들어놓은 다양한 예제들과 첼린지 형태의 학습도 제공합니다. 여기서 Examples > Hello, world! > Simplest version 을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의 Run 버튼을 클릭하시면 하단의 Console 탭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는 읽기전용이 아니므로 원하는 코드를 입력해 실행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Web 기반의 PlayGound가 주는 장점은 접근성에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주말이면 카페에 가서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틀린 공부를 하는 경우에는 테블릿과 블루투스 키보드를 책과함께 가지고 갑니다. 노트북보다 가볍고 공간도 차지하지 않으면서 실제 책의 내용을 실습할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합니다.

 

 

#Method_02 > IntelliJ IDEA


- JetBrains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

앞전의 포스팅을 통해서 설명드렸듯이, Kotlin은 JetBrains 에서 공개한 언어입니다. 코틀린이 유명해지기 전에는 IntelliJ 의 개발사로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Android 개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IntelliJ라는 이름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Android Studio가 IntelliJ 기반으로 만들어진 IDE 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 강력한 툴을 통해서 코틀린 언어를 사용한 다양한 Application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IntelliJ 설치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Community 버전을 다운받으세요!

 

New Project > Kotlin/JVM 을 선택해 적당한 이름의 프로젝트를 생성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된 상태

여기에 우리가 원하는 우아한 코드 몇줄을 입력해줍니다.

class Main {
    companion object {
        @JvmStatic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Hello, World!")
        }
    }
}

위와같이 입력한 뒤에, 상단 탭의 Add Configuration... 버튼을 클릭해 Run/Debug 관련 설정을 해줍니다.

- Main Class가 설정된 HelloWorld 라는 이름의 Configuration을 생성한 모습

설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설정한 이름의 Configuration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추가한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문제가 없다면 실행과 디버깅 버튼이 활성화 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Run(Ctrl + F10)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ello, World! 라는 문자열이 출력된 모습

여기까지 설명드린 방법은 java 와 같이 Main Class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책에 있는 간단한 예제만 실행하고 싶은 경우에는 Kotlin 파일을 만드신 후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fun main() {
	//TODO: 실행할 코드 입력!
}

main 이라는 이름을 가진 function을 선언하면 editor 좌측 number line이 나타나는 side var 에 실행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main 함수 선언 시 해당 함수 선언부 라인 우측에 실행 아이콘이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함수를 실행하거나 debug 모드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빠른 실행을 위한 단축키는 Ctrl + Shift + F10 입니다.

blog.kt의 main 함수를실행한 결과

 

 

#Method_03 > Kotlin PEPL


커멘드라인에서도 실행이 가능하지만 편의를 위해 IntelliJ IDE 기반으로 설명합니다.

- Tools > Kotlin > Kotlin REPL 선택

메뉴 탭의 Tools > Kotlin > Kotlin REPL 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REPL: Read-Eval_Print Loop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창에   println("Hello, World!")  를 입력하고 Ctrl + Enter 를 입력하면 코드가 실행됩니다.

 

- 출력 결과가 나타난 Kotlin REPL 창의 모습

 

 


 

#_ 마치며

실습 기반이 마련되었으니 기본 문법에 대해 하나씩 다뤄볼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 하트 버튼과 구독하기 그리고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포스팅을 이어나가는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