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gramming/PHP

PHP :: PHP소개

디빌리 2012. 11. 3. 12:31

PHP


PHP: Hypertext Preprocessor의 약자로 인기 있는 스크립트 언어로 알려져 있다. [ .php ] 확장자를 사용하며 HTML, Javascript 코드들과 같은 파일에 포함될 수 있으나 '<?'과 '?>'로 해당 코드가 PHP로 작성된 코드임을 명시한다. PHP는 스크립트 언어이므로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실행되기까지의 과정이 아주 간단하다.


    •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실행 과정



    • 스크립트 언어의 실행 과정



일반 프로그램 언어는 코드를 처음부터 끝까지 기계어로 번역한 후 각종 연결 과정을 거쳐 실행되는 반면, 스크립트 언어는 한 줄씩 즉석에서 번역하고 실행하는 형태이므로 빠른 반응속도가 요구되는 웹 환경에 적합한 언어이다.


HTML과 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가 실행하지만 PHP는 서버에 설치되어있는 PHP를 통해 실행된 결과를 브라우저가 보여준다. 따라서 PHP를 지원하는 서버가 없다면 PHP실습을 할 수 없다.





어디에 쓴다.. ?


자가 포털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생각해보자. HTML, CSS, Javascript를 통해서 웹페이지를 구성하면 레이아웃은 이쁘게 꾸밀 수 있다. 하지만 원활한 Database와의 연동은 기대하기 어렵다. Javascript를 통해 DB와 억지로(?) 연동을 할 수는 있지만 보안상, 효율상의 이유로 권장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회원들의 정보는 어떻게 관리할 것이며 방대한 자료들의 관리는 또 어떻게 한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게 바로 PHP이다. PHP는 다양한 DB를 지원하고 DB와 Client 간의 중계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한다.





어떻게 만들지.. ?


자는 현재 Aptana3를 이용해 PHP실습을 하고있다. FTP를 통한 실시간 동기화가 가능하고 강력한smart edite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Aptana 말고도 editplus, notepad++, 넷빈즈 등 여러가지 에디터가 php개발을 지원하므로 자신의 취향과 목적에 부합하는 에디터를 골라서 사용하면 된다.




마치며


자는 '생활코딩'이라는 사이트에서 PHP에 관한 간단한 지식과 실습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웠다. 웹 언어를 배우기에 '생활코딩'보다 더 좋은 사이트는 없을 거다. 필자가 추천하는 건 '정말'좋은 거다. PHP를 공부하고 있다면 블로그 최상단에 있는 Opentutorials 버튼을 눌러서 꼭 들어가 보길 권한다.




참고 : 위키백과


'Programming > PHP'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P :: 주민등록번호 체크 프로그램  (2) 2012.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