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gramming/HTML

HTML :: 정의

디빌리 2012. 11. 2. 03:29

시작에 앞서...


든 공부에는 필요성의 이해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HTML이 무엇인지, 어디에 쓰이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HTML ..  What is it?

    •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웹 브라우저 기반으로 작동하는 동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언어이다.
    • 크게 head와 body로 구분되며 head에는 타이틀이, body에는 본문이 들어가는 형태로 작성된다.
    •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고 편리한 작성을 위한 에디터도 존재한다.

여기서 동적이라는 말은 이렇게 링크를 걸어서 페이지 간의 이동이 아주 유연하게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기능들은 Tag라고 불리는 꺽쇠를 이용해서 사용 할 수 있는데 Tag는 링크뿐만 아니라 HTML 코드의 각종 속성을 부여해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Web Page들은 HTML 뿐만 아니라 Script, CSS, PHP 등의 다양한 언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용어들을 처음 본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집과의 비유를 통해 설명해보겠다.

집의 전체적인 구조는 HTML에 해당한다.
집의 페인트 색상, 장식품, 벽돌의 종류 등은 CSS에 해당한다.
집 안에서 사용하는 청소기, 컴퓨터, 냉장고 등은 Script에 해당한다.
집 안에서 무언가를 시키는 행위, 즉, 피자를 시켜먹거나 택배를 주문하는 일은 PHP가 담당한다.

이해가 되는가? 필자는 아주 훌륭한 비유라고 생각한다.
HTML을 통해 집을 짓고
CSS를 통해 아름답게 꾸미고
Script를 통해 원하는 일들을 하며
PHP를 통해 집 안에 없는 것들을 가져다 사용한다.

이상 HTML의 정의에 대해 마치겠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심화적인 학습을 원한다면 책을 사서 보길 권장한다.

'Programming > HT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ML :: Character set  (0) 2012.1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