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Git commit message 수정 방법 ~

원인

필자는 Windows 노트북 2대와 Macbook 1대를 가지고 장소에 따라 골라서 사용중이기 때문에 3개의 pc간 호환성이 중요하다.

근데... eclipse를 통해 프로젝트 오일러 문제풀이 project를 관리하던 중 문제가 생겼다.

windows 에서 문제없이 보이던 한글이 mac os eclipse에서는 깨져 보였던 것.

구글링을 통해 알아본 결과 defualt encoding이 문제였다.

windows eclipse는 defualt로 MS949가 설정되어있고, mac의 경우는 UTF-8로 설정되어 있다.


위 링크는 어느 분이 작성한 포스팅인데,, MS949인코딩을 한글 완성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똠방각하" 등을 온전히 표현해준다나...

여하튼 UTF-8을 표준으로 사용하기 위해 windows eclipse의 인코딩을 변경하고 다시 저장했다.

-

eclipse 인코딩은 window -> preferences ->general -> workspace 에서 변경 가능하다. (아래 그림 참고)


-

하지만 그냥 이렇게 변경하면 기존 MS949 인코딩 환경에서 작성했던 한글들이 깨져버린다..

그래서 귀찮지만 text editor에 옮긴 뒤에 인코딩을 변경하고 다시 붙여넣기 하는 식으로 깨짐 현상을 방지했다.

그리고 해당 변경사항을 commit하고 message를 " 인코딩 변경 MS949 -> UTF-8 " 로 남기려고 했는데 그만 오타를 쳐버린것.

아직 git린이라서 메세지 수정 방법을 모르는데... 땀 삐질 ^^;



해결방법

하지만 우리에겐 구글이 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방법을 찾고 수정 완료.


git commit --amend

수정이 필요한 git repository에서 위 커멘드를 치면 커밋을 수정할 수 있다.

단, 가장 최근에 입력한 커밋만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git bash 를 통해 해당 명령어를 입력했기 때문에 vi 편집기가 열려 그를 통해 메세지를 수정을 했다.

git log

그리고 위 명령어를 통해 커밋 메세지 변경이 잘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늘도 이렇게 하나 배우네 😄


windows 환경에서 원격 저장소에 변경사항을 push 후, 맥북에서 pull 해주니 깨졌던 한글이 잘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