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hy we know this?


Linux의 최상위 디렉터리에는 다양한 디렉터리가 존재한다. 이 디렉터리들은 모든 리눅스에서 동일한 역할을 한다. 이들의 용도를 파악할 때 효율적인 트러블슈팅이 가능 할 것이다.



What is this directory?


- bin : 가장 필수적인 리눅스 실행 파일들이 들어가 있다. [ls, rm 등등...]


- boot : 리눅스 부팅 관련 파일들과, 리눅스의 심장인 커널이 들어있다.


- dev :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웨어에 관한 정보들이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있다.


- etc : 많은 중요한 파일이 들어가있다. [패스워드 파일, 쉐도우 파일, 그 외 대부분의 리눅스 설정파일들]

- /etc/passwd : 사용자들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들어있다.

- /etc/shadow : 사용자들의 패스워드가 들어있다. 아무나 볼 수 없다.

- /etc/services : 서버가 어떤 서비스를 하는중인지 보여준다.

- /etc/issue.net : 처음 접속될 때 나오는 화면.

- /etc/motd : 로그인 후 나오는 메세지가 들어있다.

- ~/public_html : 각 사용자들의 홈페이지 파일이 들어가 있다. 보통 해킹에 성공하면 이 파일을 수정하여, hacked by xxx 라는 문구를 남긴다.



- home : 일반 사용자들의 디렉터리가 들어있다.


- lib : 많은 라이브러리 파일이 들어있다.


- mnt : mount 명령을 사용하여, 마운트 시킨 CD Room, 플로피 디스켓등이 들어있다.


- proc : 프로세스들이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있다.


- root : 일반 사용자의 디렉터리는 /home 아래 존재하지만, 루트의 홈 디렉터리는 따로 이곳에 저장된다.


- sbin : 기본 명령을 제외한 시스템 관리용 실행 파일들이 들어있다.


- tmp : 임시로 파일을 저장하는 디렉터리로서, 권한에 상관없이 누구나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 usr :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


- var : 시스템 운영 중에 생성되는 각종 임시파일들이 들어가 있으며, 외부 접속에 대한 로그 파일들이 저장된다.




출처 : hackerschool trainer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