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hat is the Programing?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기 전에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정보화 시대에 우리는 수많은 Device들을 이용하며 살아가고있다. 젊은 세대는 주로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을 사용할 것이며 중년층은 주로 TV, 냉장고등을 사용한다. 이 Device들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 내가 TV리모컨 전원 버튼을 누르면 왜 TV가 켜지는 것일까? 스마트폰 볼륨 Up 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소리가 커지는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동일하다. "프로그래밍 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는 Device의 목적과 용도에 맞게 운용 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지를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설계한다. 프로그래밍이란, Device에 어떤 '입력'이 주어졌을 때 어떤 '출력'을 해야할 지를 설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How do the Programing?


모든 기계는 2진수(0과 1)만을 이해할 수 있다. 내가 컴퓨터 앞에서 "전원을 켜라!!"라고 고레고레 소리를 질러도 들은 척도 안하는 이유는 인간의 언어를 알아들을 수가 없고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귀가 없다... ㅋㅋ) 그래서 기계에게 어떠한 요구를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언어('기계어'라고 한다)를 사용해야 하므로 명령을 기계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번역을 해줘야 한다.


그렇다면 기계어를 공부해서 일일이 번역을 해줘야 하는 걸까?


물론 기계어를 익힌다면 가능하겠지만 통상적으로 컴파일러를 통해 그 작업을 한다. 컴파일러란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우리가 기계를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명령을 컴파일러를 통해 번역하여 기계를 제어하는 것.


이것이 바로 프로그래밍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번역하는 프로그램의 종류는 다양하며

인터프리터는 '고급언어'를 위한 번역 프로그램이다.


언어와 번역 프로그램의 종류는 추후에 포스팅 할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