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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최종정리 ~


자료를 정리하다가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준비할 때 정리해둔 자료가 있어서 공유하고자 포스팅한다.


참고로, 필자는 15년도에 필기 실기를 모두 합격했다. 아래 자료를 프린터해서 시험 10분 전에 쭈욱 훑어보며 리마인드 했던 기억이 있다. 3년전 자료라 현재 시험출제 경향이 달라졌을지도 모르지만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아래는 해당 자료다.


  1. 데이터베이스

    • 버블정렬
      • 인접한 두 레코드의 값을 비교한다.
      • 예) 5, 3, 1, 2
      • 1회전
        • 5, 3, 1, 2
        • 3, 5, 1, 2
        • 3, 1, 5, 2
        • 3, 1, 2, 5
      • 2회전
        • 3, 1, 2, 5
        • 1, 3, 2, 5
        • 1, 2, 3, 5
      • 정렬 끝

    • 뷰 VIEW
      • 뷰의 정의는 ALTER문을 이용하여 변경할 수 없다.

  2. 전자계산기

    • 파이프라인 프로세서
      • 2개 이상의 명령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

    • OP-code
      • 함수 연산 기능
        • 산술 연산 : ADD, SUB, MUL 등
        • 논리 연산 : NOT, AND, OR, XOR  등
      • 자료 전달 기능 : CPU와 기억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교환하는 기능
        • Load, Store, Move, Push, Pop
      • 제어 기능 : 프로그래머가 명령의 실행순서를 변경시키는 기능
        • 무조건 분기 명령 : GOTO, JMP 등
        • 조건 분기 명령 : IF 조건, SPA, SNA 등
        • CALL
        • RETURN
      • 입 출력 기능 : CPU와 I/O 장치 또는 메모리와  I/O 장치 상에서 자료를 전달하는 기능
        • INPUT, OUTPUT

    • 캐시
      •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와 주기억장치의 속도를 가능한 같도록 하기 위한 장치
      • 크기는 보통 수십 키로에서 수백 키로바이트

    • 채널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입출력 전용 프로세서
      • 채널은 CPU와 인터럽트로 통신한다
      • 종류
        • Select Channel
          • 특정한 한 개의 장치를 독점하여 입출력함
        •  Multiplexer Channel
          •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함
        • Block Multiplexer Channel
          • 고속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채널
          •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함

    • 메모리 접근 방식
      • 암시적 주소방식
        • 주소를 지정하는 필드가 없는 0번지 명령어에서 Stack의 top포인터가 가리키는 operand를 암시하여 사용
      • 즉시 주소방식 (Immediate Mode)
        • 명령어 자체에 오퍼랜드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별도의 기억장소를 액세스하지 않고 CPU에서 곧바로 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서 실행 속도가 빠름
      • 직접 주소방식 Direct Mode
        • 명령어의 주소부에 있는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를 지정하는 방식
      • 간접 주소지정 방식
        • 명령어의 주소부가 지정하는 곳에 있는 값이 실제 데이터를 기억하는 또 다른 메모리의 번지를 지정하는 방식

    • 전가산기
      • 반가산기 2개로 만듦
      • 1비트 크기의 2진수 3자리를 더해 합과 올림수를 구하는 회로
      • 논리식
        • 합 : S = (A xor B) xor C
        • 캐리 : C = (A xor B)C + AB

    • 주소 명령어 처리기
      • 0주소 : 스택
      • 1주소 : 누산기
      • 2, 3주소 : GPR(범용 레지스터)

    • DMA (Direct Memory Access)
      • DMA는 입출력장치가 직접 주기억장치를 접근하여 Data Block을 입출력하는 방식으로, 입출력 전송이 CPU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수행된다.
      •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시점은 DMA 제어기가 자료 전송을 종료했을 때이다.

  3. 운영체제
    • 평균 반환시간
      • Task가 큐에 도착 후 부터 대기 완료까지의 시간

    • 하이퍼큐브
      • 연결점이 n개일 경우 프로세스는 2^n개가 필요하다

    •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 우선순위 계산 공식
        •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 값이 클수록 우선순위가 높음

    • 매크로 프로세서 처리과정
      1. 정의 인식
      2. 정의 저장
      3. 호출 인식
      4. 확장과 인수치환

    • 프로세서의 정의
      • 실행중인 프로그램
      • PCB를 가진 프로그램
      • 실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
      •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 프로세서가 활동중인 것
      •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 지정된 결과를 얻기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
      •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

    • 스레싱
      •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 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

    • 워킹셋
      •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

    • 세마포어
      • ‘신호기’, ‘깃발’을 뜻하며, 각 프로세스에 제어 신호를 전달하여 순서대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법

    • 교환 기법(Swapping)
      • 하나의 프로그램 전체를 주기억장치에 할당하여 사용하다 필요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과 교체하는 기법

    • Master/Slave 시스템
      • 주 :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 운영체제 수행
      • 종 : 연산만 담당, 사용자 프로그램만 담당

    • 스케줄링 알고리즘
      • SSTF
        •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요청을 먼저 서비스하는 기법

  4. 소프트웨어 공학
    • 브룩스 법칙
      • 새로운 개발 인력이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투입될 경우 작업 적응 기간과 부작용으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프로젝트는 완료될 수 없다.

    • 베타 검사 : 최종 사용자가 고객의 위치에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는 검사 기법

    • 알파 검사 : 사용자가 개발자의 장소에서 개발자가 보고 있는 상황에서 행하는 검사기법

    • 형상 검사 :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목록,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사항들이 제대로 표현되었는지를 검사

    • 복구 검사 : 여러 결함을 주어 실패하도록 한 후 올바르게 복구되는지를 확인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3P
      • People :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인적 자원
      • Problem : 사용자 입장에서 문제를 분석하여 인식
      • Process :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전체적인 작업 계획

    • 유지보수의 종류
      • Corrective Maintenance
        •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검사 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한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활동
      • Adaptive Maintenance
        • 환경의 변화를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반영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
      • Perfective Maintenance
        • 소프트웨어 본래의 기능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활동.
        • 유지보수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간다.
      • Preventive Maintenance
        • 미래에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활동

    • 역공학
      • 기존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데이터 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분석 및 설계 정보를 재발견하거나 다시 만들어 내는 작업

    • CASE
      • 요구 분석, 설계, 구현, 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자동화하는 것

    • 품질목표 항목
      • 정확성 Correctness :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충족시키는 정도 
      • 신뢰성 Reliability :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기위해 요구된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하는 정도
      • 효율성 Efficiency :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소요 정도
      • 무결성 Integrity : 허용되지 않는 사용이나 자료의 변경을 제어하는 정도
      • 사용 용이성 Usability : 사용에 필요한 노력을 최소화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
      •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변경 및 오류 사항의 수정에 대한 노력을 최소화하는 정도
      • 유연성 Flexibility : 소프트웨어를 얼마만큼 쉽게 수정할 수 있는가 하는 정도
      • 이식성 Portability :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도 운용 가능하도록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정도

    • 자료 흐름도의 구성요소
      • 처리
        • 입력된 자료를 출력으로 변환하는 것으로 프로세스, 기능, 버블이라고 불림
        • 원 안에 처리 명칭을 기술
      • 자료 흐름
        • 발생지, 종착지, 처리 및 저장소 사이에서 자료의 흐름을 나타냄
        • 화살표 위에 자료의 명칭을 기술함
      • 자료 저장소
        • 시스템 상의 자료 저장소를 나타냄
        • 평행성 안에 자료 저장소 명칭을 기술함
      • 단말
        • 시스템에 필요한 자료가 입력되는 발생지와 시스템에서 처리된 자료가 출력되는 종착지를 나타냄
        • 사각형 안에 발생지/종착지 명칭을 기술함

    • 럼바우 모델링
      • 객체 모델링
        • 실세계 문제 영역으로부터 시스템에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는 것.
      • 동적 모델링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연산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는 것.
      • 기능 모델링
        • 다수 프로세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자료 흐름도로 나타내는 것.

  5. 데이터 통신
    • ATM cell 크기
      • 헤더 : 5옥텟
      • 유료부하 : 48옥텟

    • RF
      • 블루투스의 프로토콜 스택에서 물리 계층을 규정한다.

    • LAN의 접근 제어 방식
      • CSMA, 토큰

    • 비트스터핑
      • HDLC에서 데이터의 투명성을 보장하기위해 데이터 중간에 의미있는 비트를 끼워 넣는 것

    • 터널링
      • ipv6이 ipv4를 통로로 삼아 통과하는 것.
      • 캡슐화를 통해서 이뤄진다.


    • 물리 계층은 오류 제어 특성을 가지지 않는다.

    • LAPB
      • HDLC를 기반으로 하는 비트 위주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 X.25 패킷 교환망의 표준으로 ITU-T에서 제정함

    • TCP/IP
      • TCP
        • OSI 7 Layer 중 전송 계층에 해당
        •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
        • 패킷의 다중화, 순서 제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기능 제공
        • 스트림 전송 기능 제공
        • 헤더에는 순서 제어를 위한 긴급 포인터, 순서 번호와 오류 제어를 위한 체크섬 등이 포함됨
      • IP
        • OSI 7 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 데이터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 지정, 경로 선택 기능 제공
        • 헤더에는 Source Port Number, Destination Port Number, Length, Checksum이 포함

    • PPP 에는 오류 검출 기능만 있고 오류 복구 기능은 없다.

    • OSI 7 Layer
      1. Physical Layer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
      2. Data Link Layer
        •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담당
        • 송신측과 수신측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흐름 제어 기능 담당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 기능
        • 오류 검출과 회복
        •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
        • HDLC, LAPB, LLC, PPP 등의 표준이 있다.
      3. Network Layer
        •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하는 기능
        • 경로 설정, 데이터 교환 및 중계 트레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수행
      4. Transport Layer
        • End-to-End 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함
        • OSI 7 계층 중 하위 3 계층과 상위 3 계층의 인터페이스 역할
        • 주소 설정, 다중화, 오류 제어, 흐름 제어를 수행
        • TCP, UDP
      5. Session Layer
        • 송 수신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를 담당
        • 대화 구성 및 동기 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
        • 정보의 일정한 부분에 체크점을 두어 수신 상태를 체크
      6. Presentation Layer
        • 응용 계층으로 받은 데이터를 세션 계층에 보내기 전에 통신에 적당한 형태로 변환
        • 서로 다른 데이터 표현 형태를 갖는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을 위해 필요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정보 형식 변환, 문맥 관리 기능
      7. Application Layer
        • 사용자가 OSI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 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가상 터미널 등의 서비스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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